당뇨병 예방에 좋은 천연 인슐린 여주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

당뇨병 예방에 좋은 천연 인슐린 여주 효능

728x90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여주

 

여주는 아시아의 아열대 지역에서 주로 재배되는 길쭉하고 울퉁불퉁한 모양의 채소로 쓴 맛이 강해 쓴 오이(bitter-melon)라고 불리고 있다.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P-인슐린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인슐린이라 알려져 있으며, 이는 포도당이 간에서 에너지로 전환 되는 것을 도와 포도당이 혈액속에 남아 있지 않도록 만든다.

 

익지 않은 녹색의 열매는 차로 만들어 마시면 좋고,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않고 육류와 볶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를 한다.

 

당뇨병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

 

 

과거에는 당뇨병을 노인성 질환으로 생각했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과 잘못된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 30대 이상 5명 가운데 1명이 잠재적 당뇨 위험군에 속하거나 당뇨병 환자로 조사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많이 생기는 당뇨 유형으로 내장지방이 많을 때 주로 발생하는데, 내장지방에 의해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여 당뇨병에 걸린다고 한다.

 

내장지방이 많아지면 포도당보다 먼저 지방산이 에너지로 소모되는데, 이때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한 당이 체내에 축적이 되어 인슐린 분비를 감소시키게 된다.

 

혈당 수치가 증가하면 혈액이 끈적해지며 혈전을 생성하거나 혈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여러 합병증을 유발시킨다.

 

여주 특유의 쓴맛은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시켜 혈당 조절에 많은 도움을 준다.

 

여주에 풍부한 카라틴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공복 혈당을 낮추어 준다.

 

체내 인슐린과 비슷한 P-인슐린은 혈당이 높아지지 않도록 세포가 포도당을 흡수하는 것을 도와주고 혈액속의 포도당을 에너지로 소비하게 만들어 혈당을 조절한다. 또한 간에서 혈당이 연소되는 것을 도와 주기도 한다.

 

국내의 한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인위적으로 당뇨를 유발시킨 쥐에게 여주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실험쥐의 혈당이 39% 정도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최근 실시한 연구에서 고야민이라는 성분을 새롭게 발견하였는데,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팀은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달 동안 고야민 성분을 섭취하도록 하는 실험을 진행한 결과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최대 37%까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여주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당뇨병 예방에 효과적인 채소이다.

 

심혈관 질환을 동반하는 당뇨병 치료

 

심혈관 질환을 동반하는 당뇨병 치료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 당뇨병은 고혈당으로 인해 여러 혈관 질환의 합병증을 유발시킨다. 전 세계적으로 4억 2천여만 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modu-da-irooja.tistory.com

 

 

다양한 영양성분과 다양한 효능

 

 

여주에 풍부한 엽산은 당뇨병으로 인한 망막병증과 심근경색 등 합병증 예방에,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눈의 피로를 개선해 노안, 안구건조증 등 눈을 건강하게 만든다.

 

비타민C는 사과나 레몬보다 더 많아 피로회복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고, 또한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단에 효과적이다.

 

여주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암의 성장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경북대학교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간암, 자궁경부암, 등 여러 종류의 암세포에 여주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간암 세포의 증식이 71.58%, 자궁경부암 세포의 증식이 90.5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주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

 

여주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계란이나 토마토와 함께 볶아주면 쓴맛을 잡을 수 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을 함께 보충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씨앗에는 구토와 설사를 유발하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씨앗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여주는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들은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고추나 파, 생강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

 

임산부가 다량으로 섭취하면 유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식약처 하루 권장량은 약 70g 정도이다.

 

 

차로 즐기기

 

여주를 뜨거운 물에 우려 차로 마시면 포도당 분해 효소 활성이 저하되어 음식을 먹은 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차를 만드는 방법은 여주를 얇게 썰어 바싹 말린 후 끓은 물 1L에 한 줌 가량 넣고 10~15분 정도 달이면 완성된다.

 

 

생과로 즐기기

 

여주에는 모모르데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매우 쓰기 때문에 이런 쓴맛을 줄이기 위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소금, 식초를 넣은 얼음물에 20분 정도 담그면 아삭함은 살리고 쓴맛은 줄일 수 있다.

 

너무 오랜시간 담가두면 비타민C가 녹아 나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볶음으로 즐기기

 

쓴맛을 잡을려면 볶아서 먹으면 되는데, 먼저 여주 속을 파내고 얇게 썰어 소금물에 담가둔다.

 

기름을 두른 팬에 물기를 말린 여주를 파프리카와 당근 등 함께 먹고싶은 채소를 넣어 볶다가 소금 또는 굴 소스로 간을 하고 마지막에 스크램블에그와 섞어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주스로 즐기기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소금을 넣은 얼음물이나 차가운 물에 20분 정도 담가둔 후 꺼내어 말린다.

 

원하는 과일과 물기를 말린 여주, 우유를 한 컵 넣고 믹서기로 갈아주면 간단하게 마실 수 있는 여주 주스가 완성된다.

 

 

가루나 즙으로 즐기기

 

여주 가루와 즙은 건강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는데, 간단하게 먹으려면 여주즙이 좋고 다양한 방법으로 섞어 먹기에는 가루로 먹는 것이 좋다.

 

 

위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 효능

 

위건강에 도움이 되는 마 효능

한약의 재료로 사용되는 마 마는 땅에서 나는 장어라 불릴 만큼 기력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한약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동의보감에는 신을 보호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modu-da-irooja.tistory.com

 

728x90